마찰 및 마모

 산업체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계는 직접적인 또는 간접적인 표면접촉을 하고 있는 고체상태의 수많은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표면접촉을 하고 있는 부품들 사이에서 상대운동이 발생하면 항상 그 운동에 대한 저항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마찰이라 하며 이 때의 저항력을 마찰력이라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마찰의 결과로 서로 접촉한 두 표면 중 한 표면으로부터 점차 물질이 제거되는 현상을 마모라고 합니다.

 기계내부에서 움직이는 모든 부품들은 위와 같은 마찰 및 마모 현상을 항상 발생시키며 이 마찰 및 마모는 기계의 신뢰성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마찰과 마모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여 불필요한 마찰이 있을 때 이를 줄이는 일, 마찰을 필요로 하는 곳에 충분한 마찰을 유지하는 일, 자동차 브레이크나 압연공정에서와 같이 마찰을 필요로 하는 좁은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일에 대한 방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찰 및 마모는 윤활과는 달리 상당 부분 그 발생 메커니즘이나 예측 이론이 확립되어 있지 않아서 산업계에서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연구실에서는 핀 온 디스크 타입의 마찰 및 마모 측정 실험기와 브레이크 마찰재용 마찰 실험기등을 직접 제작하여 산업체에서 쓰이는 다양한 재료에 대해 마찰 및 마모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발생 메커니즘을 밝혀 산업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관련 연구 분야

 저희 실험실에서 마찰 및 마모에 관하여 이뤄진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찰 및 마모 시험기 설계 및 제작 기술
마찰 저감제의 마찰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질화규소 세라믹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
탄소 섬유 보강 폴레에테르에테르케톤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
저어널 베어링의 좀머펠트수 변화에 따른 마모 특성에 관한 연구
요철 표면의 마찰 및 마모 거동에 관한 연구
트랙션 드라이브에서의 트랙션 계수 예측에 관한 연구
고체 윤활제 매입 형 베어링의 마찰 및 마모에 관한 연구
Al2O3-Tic의 마찰 및 마모에 관한 연구
포강 내 질화층의 마모거동에 대한 연구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의 마찰계수와 Groan 소음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최근 연구 분야

 현재 저희 연구실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계 부품용 고체 윤활막의 마찰 특성에 관한 연구
차량 Air conditioner용 Magnetic clutch의 마찰 특성에 관한 연구
Surface texturing가공된 표면의 마찰 거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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